제 목   2019 년 통일교육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글정보   행사일 : 2019-08-26, 조회수 : 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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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협업을 통한 통일교육 역량강화 워크숍


              “분단 극복의 여정 ; 북아일랜드 통합교육을 찾아서”





1. 목적

   ❍ 평화의 가치 확산을 통해 오랜 분리주의적 상황을 극복하는 데 성공을 거두고 있는 북아일랜드의 통합교육 사례는 우리 한반도의 갈등관리와 평화정착을 위한 또 다른 모델로 관심을 모으고 있음


   ❍ 이에 북아일랜드에서 실제로 통합교육운동을 추진해온 현장 담당자를 초청, 현직 교육자(통일교육 담당교사)와 예비 교육자(교육학 전공자)가 분단극복을 위한 북아일랜드의 통합교육운동과 평화프로세스의 경험을 직접 듣고 질문하면서 북아일랜드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평화교육적 의미와 시사점을 찾아보고,  


   ❍ 우리 학교현장의 평화통일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방식 및 방향을 점검하며, 북아일랜드 통합교육 방식의 일선 학교현장 상황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통해 우리에게 적합한 대안을 찾아내보고자 함

2. 일시 및 장소

  ❍ 기본과정
   - 2019. 8. 26(월) 14∼18시, 서울대학교 사범대 교육정보관 103호

  ❍ 심화과정
   - 2019. 9. 6(금) 14∼18시, 경희대동문회관 5층 회의실(서울 율곡로 소재)

3. 진행기관

  ❍ 주최 : 평화문제연구소(IPA)
  ❍ 주관 : 서울대학교 통일교육연구센터
  ❍ 후원 : 통일교육협의회, 독일 한스자이델재단(HSS)

4. 프로그램 구성

  가. 기본과정 [8. 26.(월), 서울대학교 사범대 교육정보관 103호]

  대주제 : “평화통일교육의 새로운 미래, 북아일랜드에서 대안을 찾다”

  ❍ 개회식 (14:00∼14:10)
    - 개회사 : 신   진 (평화문제연구소 소장) 
    - 축   사 : 줄리안 클레어 (Julian Clare, 주한 아일랜드 대사)

  ❍ 발표 및 토론 (14:10∼17:40)  * 발표 각 40분
    - 사  회 : 박성춘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 통일교육연구센터장)
    - 발표1 : “분단 극복의 노력, 아일랜드 평화프로세스의 의미는?”
                   김정노 (통일부 북한인권기록센터 기획연구과장)
    - 발표2 : “평화의 교실, 북아일랜드 통합교육운동 성격과 전개방향”
                   강순원 (한신대 심리아동학부 교수)     
    - 토  론 : “북아일랜드 분단 극복 노력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통일교육교사 15명

  ❍ 폐회 및 만찬 (17:40∼19:00)
 
  나. 심화과정 [9. 6.(금), 경희대동문회관 5층]

  대주제 : “평화로 만드는 학교, 북아일랜드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듣다”

  ❍ 개회식 (14:00∼14:10)
   - 개회사 : 홍재형 (평화문제연구소 이사, 전 통일부 통일교육원장)

  ❍ 발표 및 토론 (14:10∼17:40)
   - 사  회 : 강순원 (한신대 심리아동학부 교수)
   - 발  표 : “북아일랜드 통합학교의 분리극복교육 경험과 교훈은?”
                  클리오나 스코트윌스(Cliodhna Scott-Wills, 북아일랜드 통합교육협회 교육담당 국장) 
                 * 발표 60분, 동시통역
   - 토  론 : “북아일랜드 교육현장 경험의 시사점과 우리의 통일교육” 
                  통일교육교사 15명

  ❍ 폐회 및 만찬 (17:40∼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