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IPA소개 >인사말
 


우리는 오랜동안의 냉전의 벽을 넘어 새로운 세계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동서냉정 체제가 사라지면서 세계각국은 이념의 벽을 넘어 국가이익을 추구하는 무한경쟁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군사안보적인 차원이 아닌 보다 현실적인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과거의 우방과 동맹 등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이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분단된 국가로서 여전히 냉전의 한 가운데에 서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경제개발과 함께 안보적 확실성을 도모해야 하는 이중의 부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는 이데올로기에 얽매여 극한적인 남북대결을 전개함에 따라 너무나도 많은 정신적 물질적 손실을 초래해 왔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가장 궁극적 목표는 민족통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경제적으로 번영한다 하더라도 분단의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진정한 평화를 느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반도의 불안정성은 동북아의 평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또한 한반도의 불안정성은 동북아의 평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지역의 평화를 위해서도 우리 민족의 통일은 최고의 국가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동안 우리 연구소는 이러한 과제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물론 통일의 그날이 오기전에는 이러한 노력이 아무런 성과로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이 하나 둘 모일 때 우리의 소원, 통일은 꼭 이루어질 것입니다. 진정한 통일은 어느 한 순간에 이러어지는 것이 아니고 하나하나 벽돌을 쌓듯이 쌓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일의 그 날까지 우리는 그 벽돌을 쌓아나갈 것입니다.

아무쪼록 주변의 여러관계기관과 전문가 및 통일을 열망하는 여러 국민들의 격려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연구소가 작은 규모에도 많은 질적 도약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여러분들의 도움이었음을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