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IPA소개 >인사말
 


21세기를 시작하면서 지구촌은 점차 자국이익의 증대를 위한 경제블럭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더 이상의 소모적인 논쟁을 배제하고 국가간 상호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한반도에서 역시 남북한의 교류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비단 상호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즉 남북한 상호협력이 신뢰를 회복시키고 나아가서는 통일국가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명감이 근저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취지에서 설립된 평화문제연구소가 어느덧 창립 30주년이 가까워 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미력하나마 통일사업과 재외동포사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민족의 대화합을 이룰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건전한 통일 여론을 확산시키기 위한 정기간행물 및 각종 단행본 연구발간사업과 재외동포에 대한 통일교양사업 등을 꾸준히 추진해왔습니다.

이 밖에도 중국, 일본, 미주 등지의 대학, 연구단체 및 시민단체와의 유대를 돈독히 하여 우리의 통일노력을 함께 공감하도록 노력해왔으며, 또한 모든 통일정보에 대해 데이터 통신체계를 구축하여 국민과 같이 호흡하는 통일연구단체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의 통일사업은 많은 과제들을 남기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과제는 몇 사람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우리 모두 합심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항상 저희 연구소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많은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장래에도 당면한 역할과 의무를 바르게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연구단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